본문 바로가기

코딩/파이썬 혼공단

혼공파를 완주하고나서~(혼공파 회고록)

 

 

 

혼공학습단을 하게된 계기

많은 매체들과 주변에서 코딩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되었을때 도대체 코딩이 어떤것이 길래 다들 이렇게 '코딩코딩'하는걸까? 하고 궁금증을 갖게 만들었었다

하지만 워낙 컴맹이여서 시작할 엄두도 못내고 있던 내게 사촌동생이 혼공학습단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같이 하자고 제안해 주었다.

혼공학습단은 "혼자공부하는~ 파이썬, 자바" 등에 관한 책으로 한주 한주 미션을 수행하며 다른사람들과 스터디하는 느낌으로 함께 책을 완주할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인데 듣자마자 "이건 내 것이다" 나에게 정말 딱이라는 생각이 들어 혼공단을 신청하게 되었다.

하지만, 신청한 사람 모두가 다 혼공학습단에 선정되는것이 아니여서 될까말까 걱정했는데 운이 좋게도 나와 동생 모두 혼공단에 선정이 되어서 감사한 마음으로 코딩의 세계에 발을 딛게 되었다.ㅎㅎㅎㅎㅎ

 

혼공학습단을 하고 나서

 

처음 책을 샀을때 책이 생각보다 두꺼워서 이책을 내가 끝까지 다 볼 수 있을까?? 걱정했었는데..한 주 한 주 주어진 미션을 해오다보니 벌써 책 100% 완주하게 되었다~!!!!ㅎㅎㅎㅎㅎ 넘 뿌듯하고 감사하다!!!

혼자공부하는 파이썬 책은 두꺼운 만큼 정의 내용뿐만이 아니라 어느 부분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할지, 궁금해할지에 대한것을 친절하게 설명해 놓아서 더 쉽게 이해하며 공부하는데에 도움이 되었다.

직접하는 손코딩 등 다양한 예제가 많이 있어서 실력을 키울수 있어 누군가 파이썬을 공부하고 싶다하면 이책을 추천해 주고 싶을만큼 혼자 공부하는 사람에게 좋은 책이라는 것을 공부하면서 많이 느꼈다.

 

진짜 혼공 학습단이 아니었다면 아직도 책 2단원에 계속 머물고 있을것같은 느낌이 든다.....ㅎㅎㅎㅎ

혼자 공부하는사람, 책을 끝까지 다 공부하고 싶은 사람, 스터디처럼 으쌰으쌰 해가며 공부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정말 추천한다.

 

책을 끝마치고 나서 지금까지 내가 공부했던 것들을 다시 보니 한주 한주 지날수록 발전한 모습이 보여 뿌듯했고 감사했다.

혼공단을 하면서 정말 정말 하길 잘했다고 생각이 들고 좋았던 것이 있는데~~~

그건 바로 책 이름은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이지만, 나혼자 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다른분들과 함께 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다. 혼공학습단이 원래 스터디하는 느낌이라는것을 듣긴 했는데  내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함께 공부한다는 느낌을 받아서 정말 좋았다.

서로 서로 응원도 하면서 힘을 얻고, 다른분들이 하신것도 보면서 "이분은 이렇게 풀어내셨구나~ " ,"정리를 정말 깔끔하게 잘하셨다" 등등  배울점도 많았고 나도 더 열심히 하고싶다는 동기 부여도 되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혼공파 신청한 과거의 나 칭찬해!!!!

 

그리고 블로그에 한주한주 공부한 것을 올리는 미션이 있는 것도 정말 좋았다. 처음에는 공부하면서 블로그에 정리하는게 힘들었던 것도 사실이지만..ㅎㅎㅎ 한 주 한 주 하다보니 점점 블로그 쓰는것과 정리하는 방식도 더 체계적이게 되고 자연스럽게 쓰게 되었다. 또한, 블로그에 쓰게 되니 더 열심히 코딩 공부도 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어려웠던 코딩에 재미를 느끼고 즐겁게 공부 할 수 있었다.

좋았던 점이 또 한가지 있는데 그건바로 혼공족장님의 따뜻하고 재치있는 댓글들과 함께 할 수 있는것 이다.

한주 한주 미션을 수행하고 나면 족장님께서 확인하시고 댓글들을 남겨 주시는데 나에게 써주신 댓글들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께 써주신 글들도 읽게 될 만큼 하나 하나 재치있고 따뜻하게 남겨주신다.

누군가가 내가 공부한것에 대해 읽어주고 그에 대해 글을 써준다는게 생각했던것보다 정말 많은 힘이 되고 공부하는데에 큰 원동력이 된다는것을 혼공단을 하면서 다시금 느낄수 있게 해주셔서 혼공족장님과 우리 혼공단 가족분들께 감사하다.

 

사실 혼공단을 하면서 나의 목표는 그냥 즐겁게 책을 완주해보자 였는데..

코딩에 재미를 느꼈을 뿐만 아니라 이렇게~~

우수혼공족 간식간식~!!
완주 성공 간식~!!
초코초코~~ 달달해~

 

 

잘했다고, 힘내라고 이렇게 간식도 주신다...

우수 혼공족이 되었을때의 그 뿌듯함과 행복함~~ 더 열심히 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냥 한 주 한 주 열심히 공부 했을 뿐인데....우수 혼공족이라고 선정해서 칭찬도 해주시고 간식도 주시다니...

이렇게 받기만해도 되는건가요???ㅎㅎㅎㅎㅎㅎㅎ 감동 그자체~~!!!!!

 

 

뭔가 다음주에 7주차 미션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것만 같은 기분이 드는건 그 만큼 혼공파를 하면서 재밌었다는 뜻이겠지???ㅎㅎㅎㅎㅎㅎㅎ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이렇게 아쉬운걸 보면 혼공단은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준것 같다.

 

혼공학습단을 하면서 코딩 공부뿐만아니라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감사하고,

무언가를 이렇게 열심히하고 열정을 갖고 해온게 오랜만이여서 너무 좋았다.

 

이런 뜻깊은 기회를 준 한빛미디어와 혼공학습단에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우리 혼공단11기 가족분들 모두 완주까지 열심히 달려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모두모두 완주하신거 축하해요~!!!! 

완주한 나 자신~~!!! 정말 칭찬해!!!! ㅎㅎㅎㅎㅎㅎㅎ

혼공족장님의 재치있고 정성어린 답글들도 정말 좋았었는데..... 그리울꺼예요~~!!! 그동안 함께 완주까지 열심히 달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맞다!!!! 공부하면서 감사해야할 사람이 한명 더있는데 .... 우리 동생~!!!

정말 정말 고마워~~~!!!!! 이렇게 책 완주까지 할 수 있게 되었던건 다 너의 덕분이야~!!

항상 함께 공부하고 고민하고 하면서 의지도 많이 되고 도움도 많이 받고 웃으면서 즐겁게 나하고 코딩 공부 해줘서 정말 고마워~~!!!!

 

모두 새해 복 많이 많이 받으세용~!!

혼공 가족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우리 모두 2024년도 바라는일 다 이루자구요~~!!!!!!!!!!!!!!!!!

 

 

기회가 된다면 여름 혼공단12기에서 또 만날 수 있기를 바라요~!!!!